본문 바로가기

창업재무관리

재무제표를 잘 체크하라

 

* 창업을 하고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 할수록 재무제표를 집중해서 관찰하자 !


창업을 하고 사업자가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일정시점의 재무상태인 자산과 부채, 자본 규모 등을 나타내는 상태표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보고서 개념을 재무제표 혹은 재무상태표라고 부르는데, 자산은 단기간에 현금화가 가능한 유동자산과 장기간 걸처서 사용될 비유동자산으로 나누고, 부채는 단기간에 갚아야할 유동부채와 장기간 쓸 비유동부채로 나누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또한 자신들의 기업에 상환할 필요없는 투자자금이 바로 직접적인 자본인데, 이것은 기업이 경영생활을 위해, 최소한 확보할 현금성 자산인 순운전자본을 확실히 구분토록 하는 것이 좋다.

이어서 흑자도산을 예방하고자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데, 운전자금이나 운전자본 등은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을 합친 것에서 매입채무를 빼는 것이므로, 꼭 수치화를 명확히 해놓도록 하자.


 

끝으로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인 유동비율이란 것이 있는데, 이것은 단기지급능력을 판단키 위한 지표로써, 기업재무 양호기준을 판단하고 이를 통해 평가할 수 있다.


※ 이같은 유동비율은 높을 수록 좋은 것인데, 100% 까지는 거의 될 수가 없으니 90% 이상을 목표로 잡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