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촉진관리

나라장터 등록신청방법

 

국가종합전자도잘 시스템, 나라장터에 등록할때에는 어떻게 해야하나?



최근 새로이 창업을 한 업체들, 혹은 기존의 중소기업들이 정부조달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이리저리 애를 쓰는데요.


그러한 조달시장의 대표적인 제도, 나라장터란 곳이 있습니다.



※ 나라장터란?



나라장터는 조달청이 운영하는 국가종합전자조달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류 중심, 수작업 등으로 처리되오던 조달업무에 대해서 전자화 필요성이 매우 커졌고, 전부처 단일시스템을 공동으로 활용할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전자정부 11대 사업 중에 하나로써 추진되었었죠.


시스템을 구축하는데에 무려 261억이 소요되었고, 우리나라에 월드컵이 개폐막했던 2002년에 구축, 그해 10월부터 정식적으로 서비스가 시작되었죠.




※ 나라장터의 주 기능은?



그 주요기능으로는 입찰의 공고, 업체의 등록, 입찰이나 낙찰자 선정, 계약의 체결, 대급지급 등등 조달 전의 과정들을 나라장터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처리 할 수 있는데요.


기업들은 나라장터에 1번 등록하는 것으로 기관 입찰 등에 참여 할 수 있고 행정안전부, 금융기관, 관계되는 협회 등등의 77개 기관시스템과 연계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입찰 계약시에 반복제출하던 사업자 등록증, 세금 완납증명서, 보증서, 자격심서서류 등등을 생략가능하다죠.




※ 나라장터의 예외기관들은 있나?



방위사업청, 한국토지 주택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철도공사, 국토해양부, 인천국제공항 항공사, 한국공한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철도 시설공단, 한국환경공단 등은 자체적으로 전자조달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라장터는 신규업체 입찰 참가를 위하여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제도로 공공기관서 행하는 물품이나 공사 용역 입찰업무 자격을 갖춘 자들이 수시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1번 등록된 참가자는 계속적인 효력을 가지게 되고 입찰건들마다 신청을 하지 않고 등록된 업종 사업 및 물건들의 구매 경쟁입찰에 참가할 수 있답니다.

 




※ 나라장터에는 어떻게 등록하고 무엇이 필요할까?


1) 나라장터에 등록하기 위해선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를 준비합니다.

2) 이후 g2b,go,kr 로 접속하여 이용자등록을 진행하죠.

3) 조달업체 이용자, 입찰참가자 자격등록신청 메뉴에서 관련항목 입력 후 저장-송신합니다.

4) 시행문출력 한 후, 안내에 따라서 대표자 인감도장 및 날인 후, 관련 증빙자료를 준비합니다.

5) 관련증빙자료는 출력된 시행문에 기재되어있으니 빠짐없이 꼼꼼히 준비합니다.

6) 준비된 자료 원본과 더불어 송신했던 지방조달청으로 우편발송 및 직접방문 제출합니다.

7) 이후 나라장터 등록을 확인합니다.